THE 10TH BEAUTY ARTIST INVITATIONAL EXHIBI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성신여자대학교 미아운정그린캠퍼스 B동 지하1층 제4전시장
2024.05.22 - 05.28 hallucination
제10회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뷰티융합대학원 작품전 2024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the 10th beauty ARTist invitational EXHIBITION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일반대학원과 뷰티융합대학원, 그리고 한국화장품미용학회의 공동 주최로 제 10회 전시회 “환혹”을 개최하게 된 것을 축하합니다. 뷰티 산업의 선두 주자로서 한국을 넘어 중국, 필리핀, 베트남, 미얀마 등 세계 각국의 유능한 아티스트들이 참여하 였고 아티스트들은 창의적 작품을 통해 뷰티분야에 독보적이고 우수한 전시를 이루었습니다. 환혹 전시를 준비하며 예술의 역사와 미학을 새롭게 재해석하고 탐구하기 위한 여정을 떠나신 여러분께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드립니다. 20세기 미술사조를 뷰티 미학의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하고, 뷰티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의 융합을 통해 현대적인 시각으로 구현한 것은 뷰티 분야의 최초 시도이고 여러분들이 새로운 예술의 첫발을 내딛은 것입니다. 이러한 새로 운 시도는 진정한 예술과 기술의 만남을 보여주며, 미술과 뷰티 간의 흥미로운 연결점을 발견할 수 있는 계기가 되 어 우리의 미학적 관점을 넓혀주었습니다. 또한 이번 전시회를 통한 새로운 관점의 변화는 뷰티 산업에 큰 영감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동문 작가님들의 노력과 열정으로 이루어진 이 전시회가 미술과 뷰티의 경계를 허물고, 창조적인 영역을 개척했다 는 것에 다시 한번 격려의 말씀을 드리며 각자의 자리에서 최고의 리더가 되기를 응원합니다. 한국화장품미용학회 명예회장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 원장 김 주 덕 축하의 글 CONGRATULATORY | 축 사
CONGRATULATORY | 축 사 한국화장품미용학회는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일반대학원, 뷰티융합대학원과 제 9회 전시회에 이어 제 10회 ‘환혹幻惑: 20세기 미학의 재해석’ 전시회를 공동으로 개최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전시회는 한국화장품미용학회의 회원 중 뷰티산업 분야에서 활동하는 유능한 작가님들과 성신여자대학교 대 학원생들이 참여하여 20세기 미술사조를 뷰티 미학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였습니다. 환혹 전시는 시대적 경계를 넘 어 인공지능 기술과 융합하는 새로운 예술의 확장을 제안하는 소중하고 뜻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또한 뷰티와 인공지능의 융합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고, 미술과 기술이 상호작용하여 어떻게 새로운 멋진 창 조물을 탄생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뷰티 산업 분야의 중요한 마일스톤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이번 전시회를 위해 노력해 주신 작가님들의 창의성과 도전정신에 다시 한번 박수를 보냅니다. 뿐만 아니라 전시회 개최를 위해 도와주신 학회의 임원진들과 성신여자대학교 동창님들의 수고와 헌신에 진심으 로 감사드립니다. 한국화장품미용학회는 뷰티와 헬스 융복합 연구를 강화하고 디비피아 이용수 1~5위논문을 모두 석권하는 등 우수 등재지학술지가 되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미용 예술 분야까지 확장하여 미용산업의 발전에 총체적으로 기여하기를 소망합니다. 한국화장품미용학회 회장 조 선 영 축하의 글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20세기 미술의 여정 환혹으로 초대합니다. ‘환혹(幻惑)’이라는 주제 아래 20세기 미술사조들의 매력과 힘을 다뤄 기존의 가치관을 뒤흔들어 놓는 힘과 미술사 조들의 매력을 ‘환혹’이라는 단어로 표현하여 여러분들게 잊지 못할 예술적 경험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이번 전시회는 20세기 초부터 후반까지 다양한 미술사조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작품이 전시되어 단순히 작 품을 감상하는 것을 넘어, 예술가들의 창의적인 표현방식을 통해 20세기 미술사조의 흐름을 이해하고 새로운 시각 적 경험을 얻을 수 있는 특별한 기회입니다. 본 전시회에는 44명의 작가들이 참여하여 각각 20세기 미술사조 및 화가, 작품의 영감을 받아 제작하여, 다양한 시대와 공간을 뛰어넘는 작품들로 여러분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영감을 선사할 것입니다. 환영과 현실, 표현과 감정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공간에서 20세기 미술의 새로운 지평을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제 10회 환혹: 幻惑 전시회 참여 작가 일동 모시는글 INVITATION | 모시는 글
CONTENTS | 목 차 권진아 김대은 김레지나 김영은 김주은 김현희 김활란 노유나 노은우 동문혜 멍이란 서수진 설운화 송연재 신민정 신정원 신현국 아극단 안샤오페이 양어헌 엄희주 우미기 이경 이미령 이세아 이영서 임승연 임은정 장희정 전언령 정예리 정월미 정지혜 조연주 최주형 최지수 황선희 단체작_ 단체작_ 10 12 14 16 18 20 22 24 26 28 30 32 34 36 38 40 42 44 46 48 50 52 54 56 58 60 62 64 66 68 70 72 74 76 78 80 82 84 86 김대은, 황미경, 총밍지에, 호우야첸 황명흔, 이혜, 리통웨, 초초아웅
권 진 아 j i n a K W O N 권 진 아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Adjunct Professor, Department of Broadcasting and Make up in Induk University Inspired from Abstract Minimalism, Irregular Polygon Sereis of Frank Stella
공간의 생명 이 작품의 목적은 공간을 창조하는 것, 즉 장식이나 도형에 의해 타협되지 않는 공간, 그림의 주제가 살 수 있는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다. 공간의 창조를 통해 생명의 에너지를 표현하고자 한다. 작품은 단순한 형태와 색채로 이루어져 있지만, 역동적인 선과 리듬을 통해 공간에 생동감을 불어넣었다. 중앙의 사각형은 배경으로 물러나고, 외부의 선들은 보는 사람을 향해 전진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공간의 구성은 전경과 배경의 구분을 모호하게 하여, 평면적인 화면에 3차원적인 느낌을 준다. 또한, 공간은 생명하기위해 창조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간은 단순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안에 생명과 의미를 담는 것이다. 모든 인간 뇌의 있는 공간에 대한 생동감 생명력을 표현하고자하는 작품. “모든 인간은 생명의 공간을 가지고 있다.” “Every human being has space for life.” Model: 이나영, Melodia : Life of Space 11
김 대 은 D A E E U N K I M 김 대 은 Master’s Course of Makeup Special Makeup, Sungshin Women’s University Beauty Convergence Graduate School 르네 마그리트의 작품 ‘무한한 인식 (The infinite recognition, 1963)’을 모티브로 제작된 작품으로 본 작품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는 주변의 보편적인 소재를 통해 새로운 시각과 해석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마그리트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의상에 주목하여, 전통적인 풍경과 현대적 스타일을 조합하고 마그리트의 고요한 세계에 동양적인 감성을 넣어 독창적인 활력을 불어넣고자 하였다. 친숙한 프레임 너머 : Beyond the Familiar Frame Model: 홍승현,김수현
Stuck and thirsty Inspired from Surrealism, The infinite recognition and Beautiful world of René François Ghislain Magritte 마그리트의 ‘아름다운 세계(Beautiful World, 1962)’를 응용하여, 커튼을 통해 분리되며 연결되는 공간의 독특한 매력을 담고 있다. 공간을 표현하는 데에는 벽을 활용하여 신비로운 이미지를 담아냈다. 마그리트가 그린 공간이 벽을 통해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되듯, 본 작품은 벽면에 그려진 이미지를 통해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허문 듯한 느낌을 전하고 있다. 지각의 관문 : Portal to Perception: Where Dreams Meet Canvas 13
김 레 지 나 R E G I N A K I M
김 레지나 cosmefit Inc. CEO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pired from Art deco, Romance sans paroles of George Barbier 아르데코의 혁신적인 미적 감각과 오리엔탈한 골드의 황홀한 아름다움이 융합되어, 과거와 현대가 어우러진 비주얼을 선사한다. 아름다운 여인의 우아함을 강조하는 골드메탈 메이크업은 신비롭고 매혹적인 분위기를 더한다. 빛나는 오리엔탈 머리장식은 직선과 곡선의 우아한 조화로 감성적인 경이로움을 더 하였다. 이 작품은 1925년의 아르데코 오브제를 오리엔탈한 골드로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고급스러움과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1925 황금빛 아르데코 : 1925 Gold Art Deco 15
김 영 은 Y O U N G E U N K I m 김 영 은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Adjunct Professor, Department of Beauty Art in Seojung University MaryESTHE Esthetic BeautyTherapthy Corp. Doctor Spiller KOREA Model: 정원미, 임채희
초현실주의 작가 중 르네 마그리트는 모든 사물에는 잠재하는 또 다른 성질, 이중성이 있다고 본다. 그래서 외부와 내부가 함께 존재하는 이중적 이미지를 표현하려고 하였다. 대표작 중 하나인 작품 “The Great Family(1947)는 하늘새 라는 명칭으로 창공을 나는 새인지 새모양의 창공인지 존재하는 모든 것에 고정관념을 깨는 현상을 보여준다. 르네 마그리트의 또다른 작품 중 사랑하는 아내를 그린 조르제로 베르제 (1934)에서는 당시 여자가 담배를 핀다는 것은 사회통념적으로 파격적인 행동이며 여성인권 및 여성자유를 지양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비상 : SOAR Inspired from Surrealism, The Great Family of René Magritte 17
김 주 은 김 주 은 Master’s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odel: 조예진 J U E U N K I M
우리는 때로 어렴풋하면서도 부정확한 기억을 사실이라 믿곤 하지 않는가, 종이마스크에 컬러 스틱 파운데이션을 이용하여 화장품에 대한 인상의 조각을 모네의 작품을 통하여 구체화 하였다. A patchwork of Impressions about viscosity Inspired from impressionism, Impression, Sunrise(1872), Water Lilies(1906) of Oscar-Claude Monet On a paper mask, with color foundations 인상이란, 강렬한 힘을 갖는 표상이며 일반적으로 인간 마음속에 처음 나타난 때의 감각;정염(情炎)정서이다.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
김 현 희 H Y E O N H E e k i m
김 현 희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Delica Make up CEO Inspired from Art Nouveau, The Seasons series of Alphonse Mucha 아르누보를 대표하는 작가 “알폰스무하의 ‘사계’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이 작품은 메이크업과 아름다운 꽃의 조화로 자연과 예술의 만남을 담았다. 알폰스무하의 작품에서 느껴지는 심벌리즘적인 감성적인 분위기를 메이크업과 꽃을 통해 표현하며 메이크업은 우아한 느낌의 색조를 바탕으로 하며, 섬세한 색채와 AI를 통한 화려한 장식으로 알폰스무하의 작품의 분위기를 재현했다. 꽃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순환을 상징하여, 작품에 깊은 감정과 의미를 부여한다. 이 작품은 자연과 예술, 그리고 인간의 아름다움에 대한 경의를 담고 있다. 사계 中 꽃피는 봄 : The Seasons - Blooming spring Model: KATE RAIZ 21
김 활 란 H W n R A N k i m Inspired from Art Nouveau, 12 Constellations of Alphonse Mucha 김 활 란 KIM HWAL RAN MUSEENEUF CEO
꿈을 꾸듯, 비현실 속에서 마주한 내가 그리는 허상에 대한 미적 표현과 갈구 Illusion 20세기 미술사조 중 하나인 아르누보 작가 알폰스 무하의 황도 12궁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하였다. 23
노 유 나 Y O O N A R H O
노 유 나 Master’s Course of Makeup Special Makeup, Sungshin Women’s University Beauty Convergence Graduate School VIDAL SASSON ABC CUT&COLOR Completion JUNO HAIR Desginer 2014년에 개봉된 말레피센트 영화는 ‘로버트 스트롬버그’ 감독의 작품으로 가장 강력한 마법을 가진 숲의 수호자 말레피센트는 인간왕국과의 거대한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왕국을 다스리는 스테판 왕의 딸 ‘오로라 공주’의 세례식 날, 저주를 내리는 전개를 가진 영화이다. 르네상스 이후에 계속되었던 전통적인 미술을 거부하는 데서 시작한 20세기의 미술사조 중 초현실주의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의 세계 내지는 꿈의 세계의 표현을 지향하는 20세기의 문학 예술사조이다. 말레피센트의 헤어형태를 AI midjourney를 사용해 초현실주의의 형태로 표현하였다. 말레피센트 : Maleficent Inspired from surrealism, The elephant celebes of max ernst 25
노 은 우 E U N W O O N O H 노 은 우 Integration Course with Master’s and Ph.D.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Clinical Research Team Assistant Manager, GFC Life Science CO.,Ltd. Clinical research division Model: 신혜림
Inspired from Surrealism, The Son of Man of René Magritte 20세기를 대표하는 생물학자 에드워드 윌슨의 저서 ‘바이오필리아(Biophilia)’에서 확산된 개념으로 생명체(Bio)와 사랑, 좋아함(Philia) 즉, 생명체에 대한 사랑을 뜻한다. 인간이 본질적으로 지니고있는 자연을 그리워하고 자연 속에서 살아가고 싶은 감정이며, 자연으로의 회귀 본능을 말하며 자연과 인간 사이의 연결고리를 재구축하는 건축 트렌드 중 하나로 고요한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우리의 삶을 초 현실주의적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다. Biophilic 27
동 문 혜 D O N G W E N H U I Model: 박리안
초현실주의 촬영을 통해 모든 사람의 내재된 복잡성을 탐색하고 신분의 여러 측면을 포착하려고 한다. 자신의 신분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리고 사회와 문화가 개체의 자아인식을 어떻게 형성했는지 반성한다. 자기 발견, 자기 수용의 과정은 자기 탐구에 대한 갈망도 나타낸다. 자아탐구 동 문 혜 Master’s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pired from Surrealism, Golconde of René Magritte : self-exploration 29
멍 이 란 Y I R A N M E N G 멍 이란 Integration Course with Master’s and Ph.D.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pired from Surrealism, Mae West Room of Salvador Dalí Model: 주고운
데일리 메이크업. 지나치게 수식을 하지 않다. “눈물 나는 눈”을 바탕으로 보석 눈을 만들었다. 그의 그림에서 자주 등장하는 속눈썹을 붙였다. 붉은색의 붉은 입술은 기타 영역에서 표현된 달리의 상징이다. 달리의 눈물은 스카발레리의 환상적인 드레스로 고스란히 표현돼 초현실주의적 분위기를 자아낸다. 그는 황금과 보석 등 재료를 이용하여 종교 신화의 기호를 만들어냈으며 또 이에 의인화된 독특한 형식을 부여하였다. 우리는 한곳에 갇혀 그 갇힌 곳을 벗어나려고, 그곳을 벗어나려고 노력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제자리에 있다는 무력감을 발견하게 된다. 빨간 립을 통해서 삶에 대한 사랑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상상도 나타났고 언제든지 삶을 열렬히 사랑하고 자신도 사랑한다. Lips 31
서 수 진 S u j i n S e o
인간의 기계에 대한 의존성은 점점 커져 가고 있고, 어찌 보면 지극히 인간적인 영역까지 기계에 의존하려는 세계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 사고의 영역까지 디지털화 되어가는 현대인들을 가장 원시적인 본연의 모습인 아프리카 흑인의 모습에 폐휴대폰 부품을 이식해서 반인반기계가 되어가는 인류를 표현해보았다. 디지털 소울 서 수 진 SEOSUJIN PALETTE 2019 Adjunct Professor, Department of Beauty lndustry in Sungshin Women’s University Inspired from Fine Art, World N0 1&2 of SUSAN STOCKWELL : Digital Soul 33
설 운 화 Y U N H U A X U E 환상 : 幻相 : Phantom Model: 아극단
이 작품은 초현실주의적 대칭적 표현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핵 오염수의 과도한 배출로 인해 인류의 미래에 변이가 일어날 수 있다는 상상을 탐구하였으며, 기괴한 형태는 미래에 대한 상상과 두려움을 전달한다. 이 작품은 현재의 환경 문제와 인류의 행동이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경고와 함께 사람들이 환경 문제를 중시하도록 계몽하려는 취지이다. 설 운 화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pired by Surrealism, relief clock of Jean Arp 35
송 연 재 Y E O N J A E S O N G
본 작품은 추상표현주의 선구자 잭슨 폴록의 No.1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하였다. 폴록의 그림은 어지럽게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숨은 패턴이 있고, 자연의 형태를 따른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다. 이 작품에서는 자연이 인간에게 아름다운 미적 대상임을 강조하고자 했으며, 예술가는 자연을 본능적으로 모방한다는 아이디어를 표현하였다. 글리터, 작은 구슬, 투명한 유리나 플라스틱 시트와 같은 섬세한 광택 요소들이 물결 위를 반짝이는 잔물결을 연상시키는 작품을 만들고자 하였다. Twinkling Ripples 송 연 재 Ph.D., Department of Clothing in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Adjunct Professor, Myongji College Inspired from Abstract Expressionism, No.1 of Jackson Pollock 37
신 민 정 M I N J E O N G S H I N
20세기 미술사조 중 1900년대에 시작된 야수파의 작가, 키스 반 동겐[Kees van Dongen]의 대표작 중 하나인 <푸른 눈의 여인, 1908>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하였다. 화려한 색상이나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색채의 순수성과 강렬함을 강조하였으며 자연스러운 메이크업과 청정한 눈망울이 어우러져 색채의 향연을 표현하고 있다. 얼굴은 마치 캔버스로 변모하여 강렬한 색으로 젊음, 생기, 에너지를 담고 있고, 자유분방하고 화려한 색의 어우러져 거친 붓칠을 더욱 리드미컬하게 표현되어 야수파의 시대를 대표하는 특징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여성만이 가질 수 있는 아름다운 굴곡과 우아함 속에 내포된 열정과 강인함이 원색의 색채로 에너지틱하게 드러나 작품을 보는 이에게 강렬함과 긍정적인 에너지가 깃들게 하는 작품이다. 색채의 소나타 신 민 정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pired from Fauvisme, Sonata of Colors of Kees van Dongen Sonata of Colors : 화려한 색채의 축제 39
신 정 원 J U N G W O N S H I N See Saw : diversity of gaze
환혹은 ‘美’에서 시작된다. 환혹 속에서 피어나는 아름다움은 개인의 내면에서 비롯되는 독특한 경험과 감정을 드러내며 이는 시선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된다. 본 작품은 개인의 내면에 깃든 감정과 아름다움을 각기 다른 시선을 통해 표현하였다. 신정원 LAPLAIN Beauty CEO Adjunct Professor, Department of Beauty lndustry in Sungshin Women’s University Inspired from Cubism, Les Demoiselles d’Avignon of Pablo Picasso 41
신 현 국 H Y U N K O O K S H I N FLORA PIGMENTATIONS : “POPPY RED: The intensity of her gaze”, 2024. Special Edition
This is not a photograph. The name ‘promptography’ was given to the image created by AI, and the work has been ongoing since 2022. I love photography, and I love creating images with AI, but I realized that the two are different. One is writing with light, while the other is writing with prompts (computer commands). These two are connected. It is true that (AI’s) visual images were learned from photos, but AI now has its own domain. 신 현 국 STORY VIEW COMPANY CEO Adjunct Professor, Department of Beauty lndustry in Sungshin Women’s University EDITORIAL maison, vogue, W, elle, noblesse china, marie claire, the style, noblesse, heren, allure, bazaar, etc. ADVERTISEMENT The SHILLA JEJU, 리츠칼튼호텔, N 서울타워, 국민은행, 조흥은행, 외환은행, 겔랑, 질레트, 오랄비, 한국관광공사, 피자헛, 현대해상, 브 라운스톤, 벽산블루밍, 웅진코웨이, 삼성카드, 애니콜, 삼성기업 PR, 삼성생명, CJ mall, etc. EXHIBITION 2023.09 ITAEWON HERITAGE PROJECT ‘Gyozipop-up’ 전: 서울 2023.10 하나대투 대치동골드클럽 초대전: 서울 2023.11 Micheko Galerie(미헤이 갤러리) 초대전: 독일 뮌헨 etc. Inspired from Abstract Expressionism, Untitled (Shades of Red) of Mark Rothko 43
아 극 단 A K E D A N Model: 반우
이 작품은 표현주의에 영향을 받아 만드러낸 작품이고, 표현주의 작품의 색채가 선명하고 필치가 대담한 특징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내면의 생각과 정서를 표현했다. 들불 아 극 단 Master’s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pired from Expressionism, Anxiety of Edvard Munch :Wildfire 45
안 샤 오 페 이 A N X I A O F E I Model: 장민제
현실은 꿈, 또는 꿈이야말로 진실이다. 거울의 양쪽이 영원히 교차하지 않는 평행선인 것처럼, 바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소원을 빌고 위로의 말을 나누어 보자. 굳이 강요할 필요가 있을까, 이 영원히 메울 수 없는 본질적인 거리야말로 아름다움이 있는 것이다. 허황한 꿈 안 샤 오 페 이 Master’s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pired from Surrealism, An Illusory Dream of René François Ghislain Magritte : An illusory dream 47
양 어 헌 : L I A N G Y U X U A N 넌 외롭지 않다 : You are not lonely Model: 류신우
인상파는 19 세기 말 20 세기 초 유럽 예술계의 중요한 힘으로 20 세기미술사조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후인상주의 유명 작가 반 고흐가 우울증으로 세상을 떠난 이 작품의 영감은 그의 작품 “Starry Night(1889)” 에서 비롯됐다. 오늘날 사회 우울증 환자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작품명은 ‘넌 외롭지 않다’이다. 우울증 환자들이 열심히 살며 다시 세상을 껴안을 수 있기를 바란다. 양 어 헌 Master’s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pired from Impressionism, Starry Night of Van Gogh 49
엄 희 주 H E E J O O E U M Inspired from Abstract Expressionism, Adaptation & Recalcitrance of Mary Abbott Model: 김지선
20세기 미술사조 중 추상표현주의와 현대 우리의 사회 속 모습을 표현, 남들처럼 보편성을 가져야한다는 ‘사회적 묵시’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감정과 생각, 표현 등을 내면에서 소용돌이 치는 ‘암묵적 반항’을 표현하였다. 순응과 반항 엄 희 주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editorial staff Nail Workshop Nail Salon Director : Adaptation & Recalcitrance 51
우 미 기 Y U M E I Q I 원시 부족 : Primitivetribe
프랑스는 19세기에 서아프리카에 많은 식민지를 설립했다. 아프리카는 사람들에게 순수한 광야를 가져다주었고 대중은 점차 이 스타일의 독특함을 발견하게 되었다. 20세기 초 많은 예술가들이 19세기말 인상파와 후기 인상파의 전통적인 회화 양식에 불만을 품기 시작했고, 그들은 자신의 창의력과 감정을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하기를 열망했다. 전통에 대한 이러한 반항적인 감정은 야수주의의 발전을 촉진했다. 마티스의 ‘레드 하모니’에서 영감을 받아 심플한 선, 강렬하고 밝은 색상으로 작품을 생동감 넘치게 만들었다. 사진작품의 이름인 원시부족처럼 강한 생명의 힘을 보여주며 용기를 준다. 우 미 기 Master’s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pired by Fauvism, Mattis’ Red Harmony 53
이 경 J I N G L I
중국 신화 이야기에는 항상 용신에 대한 전설이 있고, 구름바다를 여행하는 용신은 구름 속에서 혼자만의 여유을 즐기는 것을 좋아한다. Wojciech Siudmak 작가의 작품과 Unrealism의 스타일을 접목하여 메이크업 작품을 표현하고 AI Midjourney와 Photoshop AI를 접목하여 2차 창작하였다. Quiet 이 경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Beauty lndustry in Sungshin Women’s University Inspired from Unrealism, Illustration of the novel “Dune”of Wojciech Siudmak 55
이 미 령 M I R Y E O N G L E E
이 작품은 변화와 관련된 숫자를 의미하며, 변화란 새로운 모험, 호기심, 가능성, 경험 등의 의미를 함께 내포한다. 비정형의 형식적 특징과 내면의 감정 표출을 동시에 아우르는 추상표현주의 미술의 원칙을 현대적인 네일 아트에 접목시켜 창조된 ‘Abstract Reverie : A Synthesis of Color and Form in Nail Art‘라는 제목의 사진이다. 이 이미지는 추상적인 형태와 드리핑(물감을 흩뿌리는)기법을 통해 강렬한 색감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네일 아트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델의 손톱은 추상화의 캔버스로 활용되었으며, 다양한 색상과 무늬가 혼합되어 시각적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모델의 머리에 장식된 꽃과 불꽃 같은 색채는 그녀의 얼굴과 네일 아트를 둘러싼 배경과 조화를 이루며, 관람자들에게 추상주의가 현대 뷰티 산업에 어떻게 영감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엔젤 넘버 5 이 미 령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pired from Abstract Expressionism, Angel No.5 of Jackson Pollock : ANGEL NO.5 57
이 세 아 S e A L E E 감정의 조각들 - 어둠속에서의 재생 : Pieces of Emotion - Regeneration in the Darkness
피카소의 콜라주 기법을 기반으로 어두운 판타지적 요소와 결합하여 창조된 작품이다. 강렬한 대비와 심오한 분위기는 현대적 감각으로 피카소의 예술적 원칙을 재해석하며, 이를 통해 강한 시각적 메시지를 전달한다. 작품은 다양한 질감과 모호한 형태를 사용하여, 관람자가 느끼는 감정의 깊이와 예술적 해석의 다양성을 탐구한다. 이 마스크는 예술이 단순한 아름다움을 넘어 강한 감정과 사유를 자극할 수 있는 매체임을 보여주며, 피카소의 콜라주 기법이 현대미술에서 어떻게 새로운 형태와 의미로 재탄생할 수 있는지를 시사한다. 이 세 아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Adjunct Professor, Dept. of Broadcasting Make up in Induk University Grace Beauty Academy Director Inspired from Cubism, Glass and Bottle of Suze and Guitar of Pablo Picasso 59
이 영 서 Y O U N G S E o L E E
이 작품은 아르누보와 알폰스무하의 예술적 영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획일화된 아름다움을 강요하는 현대사회의 미적 추구에 대한 반성과 시대를 초월한 아르누보의 고귀한 가치를 탐색한다. 또한, 본 작품은 과거의 아름다움과 현대적 감각을 융합하여 현대 메이크업의 새로운 심미적 방향을 제시한다. 환상의 향연 이 영 서 Integration Course with Master’s and Ph.D.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pired from Art Nouveau, A Daydream of Alphonse Mucha : Feast of Fantasy 61
임 승 연 S E U N G Y E O N L I M 데미안 허스트의 대표작들 중 “For the Love of God(2007)”과 “The Physical Impossibility of Death in the Mind of Someone Living(1991)”은 20세기 미술사조 중 비교적 현대인 1980년대에 시작된 선정주의 작품이다. 본 작품은 이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하였다. 작품명 메멘토 모리는 ‘죽음을 기억하라’는 뜻의 라틴어로, 고대 로마에서 개선장군의 승전식에 외치는 메멘토 모리는 현재의 승리에 취해 방심하지 말라. 사람은 모두 죽는다는 죽음(DEATH)에 대한 중의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메멘토 모리 : Memento mori
임 승 연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tructor, Department of Beauty Convergence in Sahmyook Health University Instructor,Department of Beauty Art in Andong Science University Instructor, Department of Beauty Management in Myongji College Inspired from Sensationalism, The Physical Impossibility of Death in the Mind of Someone Living and For the Love of God of Damien Hirst Model: 이안나, 이예설 63
임 은 정 E U N J U N G Y I M 환영의 여신 : The Goddess of Illusion
본 작품들은 상징주의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았다. 클림트는 여성의 아름다움과 영혼의 세계를 화려한 색채와 패턴으로 표현한 것으로 유명하며,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생명의 나무‘는 황금빛 장식과 영혼의 빛, 영원한 생명력과 환생 그리고 죽음과 파괴를 연상시킨다. 이는 본 작품들에서 큐빅, 진주, 흑백 대비, 여성을 통해 물질적인 아름다움을 넘어 영혼의 본질, 꿈과 환상, 신비로움 등을 연상시키는 비밀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환영의 여신은 영원성과 신성함을 상징하는 동시에 덧없고 허무한 삶의 본질로 해석하였고, 메두사의 속삭임은 흑백의 강렬한 대비로 파괴와 재생을 상징하며 여성의 사회적 억압과 고통을 현실과 환상의 대립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임은정 Ph.D. Sungshin Women’s University, Department of Clothing Visiting Assistant Professor of Beauty Art Department, Myongji College Inspired from Symbolism, Tree of Life of Gustav Klimt 메두사의 속삭임 : Whisper of Medusa 65
장 희 정 Inspired from Surrealism , What the Water Gave Me of Frida Kahlo L L A M O A B I G A I L J A Z M I N E Model: 위밍위안
내면의 갈등을 겪는 젊은이들의 이야기를 담은 아이돌 그룹 세븐틴의 노래인 <어른아이>에서 영감을 받아 이성을 거부하고 상징적인 표현력을 선보인 초현실주의를 응용함으로써 이를 사색적이고 몽환적으로 표현했다. 모든 어른의 내면에 아이가 있는데 어른이 되어야 한다는 현실의 압박감으로 인해 그 아이를 외면하고 숨긴다. 그러나 세상의 짐과 부담을 갖지 않고 순수하게 웃고 놀며 꿈을 꾸고 상상하는 그 어린 아이는 우리에게 희망과 꿈을 심어준다. 그러므로 우리는 내면의 아이와 다시 만나고 함께 성장하면 삶의 아름다움을 되찾을 수 있다. 잊혀진 어른아이 장 희 정 Master’s Course of Cultural Industry and Arts Master of K-Culture and Entertainment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 The Forgotten Kidult 67
전 언 령 E o n R y e o n g J e o n
추상주의 거장 칸딘스키의 “색과 형태는 소리 내고 진동한다”는 말에서 영감을 받은 본 작품은 점, 선, 면, 색채, 형태 등 미술의 기초 요소로 인간의 감정을 표현한다. 강렬한 색채, 역동적인 형태는 감정의 강도를 드러내며, 관람객은 작품 속에서 자신만의 감정을 자유롭게 해석하고 공감하며, 예술과의 소통을 경험할 수 있다. 전 언 령 Integration Course with Master’s and Ph.D.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keup Of the Day CEO Inspired from Abstract Art, Wassily Kandinsky An internal necessity Model: 김혜민 69
정 예 리 Y E L I J E O N G Inspired from surrealism, The Face Of War of Salvador Dali
이 작품은 초현실주의 작가 살바도르 달리의 작품인 ‘전쟁의 얼굴’을 모티브로 한 작품이다. 초현실주의의 갖가지 시도는 현실적인 연상을 뛰어넘는 불가사의한 것, 비합리적인 것, 우연한 것 등을 표현하였다. 두 작품의 공통된 주제는 ‘자본주주의가 낳은 괴물’ 이다. 자본주의는 경제적 불평등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자본주의 체제는 개인과 기업들이 자유롭게 경쟁하며 자산, 노동, 자원을 구입, 판매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지만 이러한 체제는 빈부 격차를 더욱 심화시키는 부작용을 야기한다. <작품1>에서는 자본주의의 노동자의 가난한 삶을 괴물로 묘사하였다. 노동자의 임금을 최소화하려는 경향으로 인해, 노동자들은 그들의 노동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빈곤을 증가시킨다. <작품2>는 <작품1>과 반대로 자본주의로 인한 부유계층의 황금만능주의(백금주의)를 표현하였다. 노동력을 상품으로취급하며, 기업들이최대이익을추구하기에야수에가까운본능(돈)만쫒는모습을유인원으로표현하였다. A monster born of capitalism 정 예 리 Master’s Course of Makeup Special Makeup, Sungshin Women’s University Beauty Convergence Graduate School 71
정 월 미 Y U E M E I Z H E N G Inspired from German Expressionism, Macha Poynder of The Eye
기시감은 처음 가본 곳인데 이전에 와본 적이 있다고 느끼거나 처음 하는 일을 전에 똑같은 일을 한 것처럼 친숙하게 느끼는 것이다.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이나 주변의 환경이 마치 이전에 경험한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는 뜻하다. 표현주의는 독일을 중심으로 1905년에서 1930년 사이에 일어난 미술사조이다. 시기를 보면 알겠지만 1차 세계대전을 거쳐 2차 세계대전 전에 끝난다. 그 전형적인 특징은 주관적인 관점에서만 세상을 표현하고, 기분이나 아이디어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감정적 효과를 위해 급격하게 왜곡하는 것이다. 모더니즘은 세계를 가능한 객관적인 기호로 표현하고자 하는 반면, 표현주의는 세계의 본모습은 인간 내면 깊숙한 곳에 있는 어떤 알 수 없는 에너지라고 생각했다. Dejavu 정 월 미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73
정 지 혜 J i H Y E J U N G Inspired from Surrealism, Castor and Pollution of Max Ernst
[아가 2:1] 나는 사론의 수선화요 골짜기의 백합화로다 초현실주의의 데칼코마니 기법을 활용한 막스 에른스트의 작품 ‘Castor and Pollution’를 모티브로 한 창작 작품이다. 끝없이 피는 꽃인 무궁화를 주제로 선정하여, 외면과 내면을 모두 아우르는 한국의 영원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샤론의 꽃 : 무궁화 정 지 혜 Master’s Course of Makeup Special Makeup, Sungshin Women’s University Beauty Convergence Graduate School : Rose of Sharon 75
조 연 주 Y O U N J O O C H O Inspired from Pop Art, Drowning Girl, 1963 of Roy Lichtenstein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예술가들은 단순히 자연을 재현하는 것보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데 더 중점을 두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눈으로 보이는 것만 그리는 것이 아닌 사람의 감정을 그림에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어둠이 드리워진 비현실적 숲속에서 몽환에 빠져있는 여성의 모습을 어두운 공간과 상반된 VIVID COLOR를 사용하여 역설적으로 보여주고자 한다. AI tool을 이용하여 작가가 보여주고자 하는 일러스트 기법과 컬러 표현 방식, 무드 등을 알고리즘화 하여 완성한 작품이다. 어둠 속의 여인 조 연 주 Master’s Course of Makeup Special Makeup, Sungshin Women’s University Beauty Convergence Graduate School Fashion Design Bachelor’s degree at Dongduk Women’s University 2017 : A woman in the darkness 77
최 주 형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Professor, Department of Beauty Arts, Jeongwha Arts College 최 주 형 J O O H Y U N G C H O I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영위시켜 줄 여러 가지 신기술들의 장점만 부각되는 현재, 그와 반대되는 암울한 시대상 속 미래 인간의 모습을 포스트 아포칼립스적이고 환상성 컨셉으로 표현하였다. 초현실주의 환상미술가 “H.R 기거”와 “지슬라브 백진스키”의 초현실주의 사조가 반영된 환시적이고 그로테스크한 이미지를 1차 조소 후 레진 채색으로 2차 AI Midjourney로 표현하였다. Dea ex machina Inspired from Surrealism & Fantasy Art, Li 1 of H.R Giger 79
최 지 수 J i S u C H O I
이 작품은 합성적 큐비즘의 형태와 분해 콜라주의 요소 조합을 통해 각자의 고유한 아이덴티티와 자유로운 정체성을 탐구한다. 각각의 작품을 콜라주의 형태로 혼합하여 새로운 내면 세계를 표현해내며 자유와 독립을 추구하는 현대 여성의 내면적인 욕망과 자유로움을 강조하며 현대사회에서의 개인적인 자아 발견의 여정을 담아냈다. 최 지 수 Master’s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spired from Fine Art, World N0 1&2 of SUSAN STOCKWELL : Exploration of Freedom: You Alone 자유의 탐색 : 혼자 있는 그대 81
황 선 희 S U N H E E H W A N G
세계대전으로 유럽의 문명은 짓밟혔고, 전쟁으로 인한 예술가들의 허무함과 고통은 Informalism로 표출했다. Ruins of War는 Tete d’otage No.14 작품에서 느낀 격정적인 감정을 1차 Sculpting으로 2차 AI Midjourney로 표현했다. Ruins of War Inspired from Informalism, Tête d’otage No.14 of Jean Fautrier 황 선 희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Beauty lndustry in Sungshin Women’s University BROADCAST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일이(1048,1059회) : 특수분장 전문가 본격연예 한밤(150회) : 특수분장사 MOVIE 화려한 휴가, 해바라기, 그림자 살인, 식객, 2009 전설의 고향-구미호편, 드림하이1, 팡파레, EBS:원시가족 뚜 따패밀리, 한반도의 인류 etc. MUSIC VIDEO 지드레곤-구데타, 하하-너는 내운명2, 퍼플키스-좀비 할로윈, 써니힐-기도 etc. ADVERTISEMENT roadcast 00700-최민식편, 아식스BC-워킹화, 보건복지부-안티스모킹캠페인, 삼성화재-프랑켄슈타인, 돈치킨-이경규 편, QOOK-터미네이터, Skylife-오바마편, 우리캐피탈-레오나르도다빈치, 뉴턴, 에디슨편 etc. EXHIBITION 2018 The 2nd. International Invited Beauty & Fashion Exhibition - Italy Firenze Group Exhibition 2017 The 1st. International Invited Beauty & Fashion Exhibition - Washington, D.C Group Exhibition 2016 The 2nd Private Exhibition, Flowers and Women etc. 83
단 체 작 1 G R O U P 1 Inspired from Surrealism Model: 리우쯔쥔
‘초연하다’는 어떤 현실 속에서 벗어나 그 현실에 아랑곳하지 않고 의연하다는 의미를 가진다. 초현실주의 예술가들이 자연과 예술을 인간의 무의식과 연결된 것으로 생각하고 개성있게 표현하였던 것처럼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의연한 감정을 다양한 곡선과 컬러로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서로 어울리지 않을 것처럼 보이는 자연 및 넝쿨 형태의 재료와 페인팅적인 디자인 요소들은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혼합시킨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현대인들의 복잡한 현실 속에서 의연하게 살아가는 다양한 감정들을 작품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초연 김대은, 황미경, 총밍지에, 호우야첸 KIMDAEEUN, HWANGMIKYUNG, CONGMINGJIE、HOUYAQIAN Master’s Course of Makeup Special Makeup, Sungshin Women’s University Beauty Convergence Graduate School : Surrealist Emotion 85
단 체 작 2 G R O U P 2 Model: 옘에이치
그리스 신화 속 판(Pan) 신에서 영감을 받아, 판 신의 이야기와 상징적 의미를 예술 창작에 녹여내어 복잡하고 풍부한 욕망의 관점을 표현했다 : 진정한 욕망은 물질적 세계가 제공하는 표면적인 즐거움을 훨씬 넘어선다. 그것은 생명의 깊은 곳, 영혼이 추구하는 아름다운 것들에 대한 갈망이다. 이러한 갈망은 미에 대한 감상과 추구뿐만 아니라 개인의 힘 강화와 자유 추구를 포함한다. 이러한 사고하에 욕망은 더 이상 저급한 만족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 미지의 탐험, 그리고 자신의 한계를 초월하는 동력이 된다. 판 이혜, 황명흔, 초초아웅, 리통웨 LI HUI, HUANG MINGXIN, CHO CHO AUNG, LI TONGYUE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Ph.D. Course of Beauty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Course of Makeup Special Makeup, Sungshin Women’s University Beauty Convergence Graduate School Master’s Course of Makeup Special Makeup, Sungshin Women’s University Beauty Convergence Graduate School Inspired from Art Nouveau, Lovers in the Grass of Alois Kalvoda : Pan 87
Name E-mail 권진아 김대은 김레지나 김영은 김주은 김현희 김활란 노유나 노은우 동문혜 리통웨 멍이란 서수진 설운화 송연재 신민정 신정원 신현국 아극단 안샤오페이 양어헌 엄희주 Name E-mail 우미기 이경 이미령 이세아 이영서 이혜 임승연 임은정 장희정 전언령 정예리 정월미 정지혜 조연주 초초아웅 총밍지에 최주형 최지수 호우야첸 황명흔 황미경 황선희 alxogus@naver.com thf921202@gmail.com poni456@naver.com cute3534@naver.com halfnine0909@gmail.com nosh_up@naver.com museeneuf.co.kr younee98@naver.com nopepe@naver.com wenhuidongcc@gmail.com 1506147703@qq.com myr19426@gmail.com 1129ssj@hanmail.net ugjgshock@gmail.com dusswo@gmail.com minjeongshin@naver.com jwshin@sungshin.ac.kr andreas@sungshin.ac.kr akd903879747@gmail.com 1531212770@qq.com lyx59900@gmail.com a7as@naver.com yumeiqi0512@163.com ljcqhaha@gmail.com alfudpp@naver.com grace1670@naver.com 2034566@naver.com lihui951214@naver.com sue3721@naver.com enjunge@naver.com abigailllamo@gmail.com beauty_ryeong@naver.com jinny0005@naver.com adler54288@gmail.com jihyejung0730@naver.com sugee1207@naver.com anitayang249@gmail.com c15065198368@163.com drhannibal@naver.com o3o_jsol@naver.com 1925209494@qq.com hmx96@naver.com onlymikung@hanmail.net phdsfx@sungshin.ac.kr CONTACT |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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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TITUTION | 감사의 글 안녕하세요.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과 뷰티융합대학원 그리고 한국화장품미용학회의 공동주최로 이번 환혹:幻惑 전시회를 개최하게되어 매우 영광스럽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제 10회를 맞이하여 뷰티융합대학원과 일반대학원의 재학생 외에도 졸업하신 동문 작가님들과 교수 님들께서 참여하여 더욱 다채로운 작품들로 전시회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환혹:幻惑 (Hallucination)은 20세기 미술 사조에서 영감을 받아 현대의 예술로 재해석하는것을 주제로 과거 예술의 감성과 인공지능기술인 AI가 만나 새롭고 다채로운 작품들이 탄생하였습니다. 본 전시를 개최 할 수 있게 도움을 주신 자랑스러운 저희 성신의 김주덕 원장님과 한지수 학과장님, 학과의 교수님들 그리고 한국화장품미용학회의 조선영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귀한 시간 내시어 참석해주신 내외빈 여러분에게도 즐거운 관람이 되었길 바라며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제 10회 환혹: 幻惑 전시회 참여 작가 일동 감사의 글
COMMITTEE 김현희 김영은 권유진 노은우 멍이란 설운화 엄희주 임승연 전언령 정월미 최주형 Edited 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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