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ç¹°¿¡ ºñÄ£ ³ª(ä²)¸¦
ÀÌÁÖ¸®¦¢¹Ì¼ú»ç
ÃÖÇöÈñ´Â ±Ø»ç½ÇÀû ÀÛÇ°À» ÇÏ´Â ÀÛ°¡ÀÌ´Ù. À¯¼º ¹°°¨°ú º×À¸·Î ĵ¹ö½º À§¿¡ ¹¦»çÇÏ´Â °íÀüÀû ¹æ½ÄÀ¸·Î ÀÛ¾÷ÇÑ´Ù. ÃÖÇöÈñ´Â ´ëÇÐ ÀÌÈÄ ÁÙ°ð °°Àº ÀÛ¾÷ ¹æ¹ýÀ» À¯ÁöÇØ ¿Ô´Ù. °³ÀÎÀûÀ¸·Î ±×¿¡°Ô ¾ðÁ¨°¡ ¿Ö ÀÌ·¸°Ô¡®´ä´äÇÑ¡¯ÀÛ¾÷À» ÇÏ´À³Ä°í ¹°Àº ÀûÀÌ ÀÖ´Ù. ±×¶§ ÀÛ°¡´Â ¡°±×°Ô ³ª´Ï±î¡¦¡¦ ÀÌ·± ¹¦»ç°¡ Àç¹ÌÀÖ¾î.¡±¶ó´Â ´ë´äÀ» Çß´Ù. ÀÌ ´ä´äÇÑ °ø°£¿¡ ±×´Â ÀÚÀ¯¸¦ ±×¸°´Ù.
ÃÖ±Ù 3³â°£ ±×ÀÇ ÀÛ¾÷À» »ìÆ캸¸é Çü½ÄÀûÀ¸·Î Å« º¯È´Â ¾ø´Ù. ´Ù¸¸ È¸é ¾È¿¡ ¹è°æÀ̳ª ±×¸²ÀÚ, ¼±ÅÃÇÑ ¹°Ã¼µéÀÌ Á¶±Ý¾¿ ´Ù¸£´Ù. ±×·¯³ª È¸é ¼Ó ÀÚ¸®ÇÑ ±×¸²ÀÚ¸¦ »ìÆ캸¸é ÀÛ°¡ ÀڽŠ³»ÀûÀ¸·Î ¼ºÀåÀÌ ÀÖ´Ù´Â °ÍÀ» ¾Ë ¼ö ÀÖ´Ù.
ÃÖÇöÈñ°¡ ¼öÁýÇÑ »ç¹°Àº ¸ð¿© ž ¸ð¾çÀ» ÀÌ·é´Ù. ȸé Áß¾Ó¿¡ ÀÚ¸®Àâ°í ¾É¾Æ ¹°Ã¼µéÀÌ ¹Ù´ÚÀ» ºÙÀÌ°í °ðÃß ¼ ÀÖ´Â ¸ð½ÀÀº ÃÊ»óÈ¿¡¼ »ç¶÷ÀÌ À§Ä¡ÇÑ ÀÚ¸®¿Í ºñ½ÁÇÏ´Ù. ½×´Â´Ù´Â ÇàÀ§´Â ÀÛ°¡¿¡°Ô ¹°Ã¼¸¸ ½×´Â °ÍÀ» ÀǹÌÇÏÁö ¾Ê´Â´Ù. ½×¿©°¡´Â °úÁ¤À» º¸¿©ÁÖ°í, ¾Æ·¡¿¡¼ À§·Î ¿Ã¶ó¿Â ¹°Ã¼µéÀº ½Ã°£ ´õ¹Ì¸¦ ÀÌ·é´Ù. ±ËÀûÀ̶ó´Â ¸»ÀÌ ÀÖ´Ù. ½Ã°£À» ½×´Â´Ù. ½Ã°£À» ½×¾Æ ´«À¸·Î º¸¿©ÁØ´Ù. À̰͵éÀº °ü³äÀû ½Ã°£À» ½Ã°¢ÈÇÑ °ÍÀ¸·Î ±â¾ï¿¡ ´ëÇÑ ÅðÀû¹°ÀÌ´Ù. ±× ±â¾ï µ¢¾î¸®·Î Á¤¹°À» ±×·ÈÁö¸¸ ÀÚ½ÅÀÇ °¨Á¤À» ¹°Ã¼µé¿¡ ´ã¾Æ ÀÚÈ»óÀ» ¸¸µé¾ú´Ù.
³ª´Â ÃÖÇöÈñÀÇ ±×¸²À» óÀ½ º¸¾ÒÀ» ¶§, ¸£³×»ó½º½Ã´ë ÇÇ¿¡·Î µ¨¶ó ÇÁ¶õü½ºÄ«(Piero della Francesca), ȤÀº º¸Æ¼Ã¿¸®(Sandro Botticelli)°¡ ±×¸° ÃÊ»óȵéÀ» ¶°¿Ã·È´Ù. ĵ¹ö½º Á߽ɿ¡ ÀüÅëÀû ±¸µµ·Î ÀÚ¸®ÀâÀº Àι°°ú ¹è°æÀº ÃÖÇöÈñ ±×¸²¿¡¼ Àü°³ÇÏ´Â Çü½Ä°ú ºñ½ÁÇÑ ´À³¦À» ÀھƳ½´Ù. ¸£³×»ó½º ÀÛ°¡µéÀº öÀúÇÏ°Ô °è»êÇÏ°í Á¤È®ÇÏ°Ô ±×¸®°í ½Í¾îÇß´Ù. ÀÌ·¯ÇÑ Ä¡
¹ÐÇÔÀÌ ±×ÀÇ ÀÛÇ°¿¡¼µµ ´À³¥ ¼ö ÀÖ´Ù. ¾Æ¿ï·¯ ÁÖÁ¦ ÀÌ¿Ü ¹è°æ¿¡ °Å¸®°¨À» Ç¥ÇöÇϸç Çϴ÷Π¹¦»çÇÑ ºó °ø°£Àº ÁÖÁ¦¸¦ ´õ¿í ºÎ°¢½ÃÅ°´Âµ¥, ÃÖÇöÈñµµ ºñ½ÁÇÑ ¹æ¹ýÀ» ±¸»çÇÑ´Ù.
¹è°æÀ» ºñ¿öµÎ°í ºñ±³Àû ¹àÀº »öÀ¸·Î ó¸®ÇÑ ´À³¦À» ¶óÆÄ¿¤ ÀüÆÄ(Pre-Raphaelite Brotherhood)ÀÇ ÀÛÇ°µé¿¡¼µµ ãÀ» ¼ö ÀÖ´Ù. À̵é Áß ¹Ð·¹ÀÌ(John Everett Millais)ÀÇ ±×¸²¿¡¼ ȸé Áß¾Ó¿¡ Àι°À̳ª À̾߱Ⱑ Àü°³µÇ°í ¹è°æ »öÁ¶´Â Â÷ºÐÇÏ´Ù. ¼·Î ±×¸²À» ºñ±³Çϸé Ä¡¹ÐÇÑ ¹¦»ç¿Í »ó¡Àû ³»¿ëÀ¸·Î º¼ ¶§ ÃæºÐÇÑ ¿¬°ü¼ºÀ» °¡Áø´Ù°í »ý°¢ÇÑ´Ù.
µ¹¾Æ¿À¸é °Å±â ÀÖÀ½
ÀÛ°¡°¡ ¼öÁýÇÑ ¹°°ÇµéÀº ÁÖº¯¿¡¼ ÈçÈ÷ º¼ ¼ö ÀÖ´Â ¹°°ÇµéÀÌ´Ù. ±× ¹°°ÇµéÀº Á¤°¥ÇÏ°Ô ½×¿© ÀÖ´Ù. ¸¶±¸ÀâÀÌ·Î ½×¿© ÀÖ´Â °Í °°Áö¸¸ µé¿©´Ù º¸¸é ¹°Ã¼µéÀº Á¶¿ëÇÏ´Ù. ¹ÝÇ×Çϰųª ¼Ò¸® Áö¸£Áö ¾Ê´Â´Ù. ¸¶Ä¡ ½Ã°£ ¼ø¼¸¦ ±â´Ù¸®µí ´Ù¼Ò°÷ÀÌ ¼ ÀÖ´Ù. ±×¸²¿¡ ³ªÅ¸³ ¹°Ã¼µéÀº °³ÀÎÀûÀÎ Àǹ̸¦ ´ãÀº ±âÈ£µéÀÌ´Ù. ÁÖ·Î ÀÚÀ¯¿¡ ´ëÇÑ µ¿°æÀ» ³ªÅ¸³½´Ù. ÀÛ°¡´Â °áÈ¥ ÀÌÈÄ ÀÚ½ÅÀÌ ¿øÇÏ´Â °Í º¸´Ù »óȲ¿¡ ¸ÂÃç°¡¾ß ÇÏ´Â »ýÈ°¿¡ ÀÏÁ¾ÀÇ ¾ï¾ÐÀ» ´À³¤ °Í °°´Ù. °áÈ¥ÇÑ ¿©¼ºÀ̶ó¸é »õ·Î¿î ȯ°æ°ú °¡Á·¿¡ ´ëÇÑ »ý°æÇÔ, ³ª¸¦ ÀÒ¾î¹ö¸° µíÇÑ »ý°¢µéÀ» °¡Áú ¶§°¡ ÀÖ´Ù. ÃÖÇöÈñµµ ÀÌ·¯ÇÑ °ÍµéÀ» ¸¶À½¿¡ °¡Á³°í, ÀÚÀ¯¸¦ °¥¸ÁÇÏ°í ÀھƸ¦ ã°í ½Í¾ú´Ù. ±×·¯ÇÑ ¿å¸ÁÀÌ ÀÛ¾÷À¸·Î ³ªÅ¸³´Ù.
ÀÛÇ° ´ëºÎºÐ¿¡¼ ´õ¹Ì À§ ÂÊ¿¡´Â Ç®ÀÙÀ̳ª ½Ä¹° ¸ð½ÀÀ» ¹ß°ßÇÒ ¼ö ÀÖ´Ù. ÀÌ ½Ä¹°µéÀº ½£À» »ó¡ÇÏ°í ÀüÅëÀûÀ¸·Î ÀÌ»óÇâ, ȤÀº ÇǾÈÀÇ ¼¼°èÀÌ´Ù. ÃÖÇöÈñ¿¡°Ôµµ ½£À̶ó´Â °ø°£Àº ¾È½ÉÇÏ°í ÈÞ½ÄÀ» Áñ±æ ¼ö ÀÖ´Â °ø°£À¸·Î ´Ù°¡¿Â´Ù. 1.½£¿¡ ÀÖÀ» ¶§ ½Ã¿øÇÏ°í ÄèÀûÇÑ ´À³¦ÀÌ µå´Âµ¥, ±×·¯ÇÑ ±âºÐ ÁÁÀº »óȲÀ» µ¿°æÇÑ´Ù. »õÀåµµ ÀÚÀ¯¿¡ ´ëÇÑ °¥¸ÁÀ» Ç°°í ÀÖ´Ù. ÀÛÇ° ¼Ó »õÀåÀº Ç×»ó ¿·Á ÀÖ´Ù. ÀÌ¹Ì »õÀå ¾È¿¡ »õ°¡ ¾ø´Â °ÍÀ¸·Î º¸¾Æ ³¯¾Æ°£ °ÍÀÌ´Ù. ¿¸° »õÀå ¹®Àº Å»Ãⱸ´Ù. ÇÏÁö¸¸ ±× ¾È¿¡ ¶Ç ÀÙ»ç±ÍµéÀÌ ÀÚ¸®ÇÑ´Ù. ³¯¾Æ°£ »õ´Â »õ ÀåÀ» ±×¸®¿öÇÏ´Â °ÍÀÌ ¾Æ´Ò±î. Èûµç ¿ÜºÎ¿¡¼ µ¹¾Æ¿Ã ÇǾÈÀÇ ¼¼°è, ¿·Á ÀÖ´Â ±×°÷À» ´Ù½Ã±Ý µ¿°æÇÑ´Ù. ÀÌ·¸µí ÀÚÀ¯¸¦ »ó¡ÇÏ´Â °ÍµéÀº Ä¿ÇÇ, ±¸¸§, Àüȱâ, ½ºÇÇÄ¿, åó·³ ±×°¡ Æí¾ÈÇÏ°Ô ´À³¢´Â ¹°°Çµé·Î ´ëüµÈ´Ù. ƯÈ÷ °ÅÀÇ ¸ðµç ÀÛ¾÷¿¡¼ ¾Æ·¡ ºÎºÐ¿¡ ÀÚ¸® ÀâÀº Ã¥Àº ÀÛ°¡ÀÇ °¡Àå ±íÀº °÷¿¡ À§Ä¡ÇÑ ±â¾ïÀ» ¶æÇÑ´Ù. Ã¥Àº ÇҾƹöÁö¸¦ »ó¡ÇÑ´Ù.
ÃÖÇöÈñ¿¡°Ô ´Ù¸¥ µ¶Æ¯ÇÑ Á¡Àº ¾Æ¸¶µµ ÇҾƹöÁö¿Í ¿¬°üµÈ ±â¾ïÀεí ÇÏ´Ù. ±×ÀÇ ºÎ¸ð´ÔÀÌ ¹Ù±ù ÀÏ·Î ¹Ù»Ü ¶§¸é ÀÛ°¡¿Í ÇüÁ¦µéÀº ÇҾƹöÁö²²¼ µ¹ºÁÁ̴ּٰí ÇÑ´Ù. ÇÒ¸Ó´Ï´Â ´Ù¸¥ °¡Á·µéÀ» ì°Ü¾ß Ç߱⿡, Çб³¿Í ÇпøÀ» ¿À°¡´Â ¾î¸° ½ÃÀý ¸¶ÁßÀ̳ª ¹è¿õÀº ÇҾƹöÁö²²¼ ÇØÁ̴ּÙ. ±×·¡¼ ÇҾƹöÁö¿¡ ´ëÇÑ ±â¾ïÀÌ Æ¯º°ÇÏ´Ù. ÇҾƹöÁö²²¼´Â ´Ã ¼º°æÀ̳ª Ã¥À» Àаï Çϼ̴Ù. ±× ±â¾ïÀÌ È¸é À§ Ã¥À¸·Î ³²¾Ò´Ù. ºÎ¸ð´ÔÀ» ´ë½ÅÇÏ¿© Çϱ³³ª ¿ÜÃâ¿¡¼ µ¹¾Æ¿Â ÀÛ°¡¸¦ ¸Â¾ÆÁØ ÇҾƹöÁö¿¡°Ô µû¶æÇÔ°ú ¾ÈÁ¤°¨À» ´À²¼À» °ÍÀÌ´Ù. ¼¼»óÀ» »ì¸é¼ ÀÛ°¡°¡ Èûµé ¶§ Ä¿ÇÇ°¡, À½¾ÇÀÌ, ±×¸²ÀÌ, ±×¸¦ À§·ÎÇßÀ» °ÍÀÌ´Ù. ±×·¯³ª ¾ðÁ¦³ª ¸¶À½ ±íÀº °÷¿¡¼ À§·Î ¹Þ°í ½ÍÀº, ã°í ½ÍÀº º»ÇâÀº ÇҾƹöÁöÀÌ´Ù. ÀÛ°¡°¡ ¼±ÅÃÇÑ ¿ÀºêÁ¦µéÀº ±×°ÍÀÌ ¿ì¿¬ÇÑ ¼±ÅÃÀÎ °Í °°Áö¸¸, »ç½Ç Àڽſ¡°Ô ¾ï¾ÐµÇ¾ú´ø ¹«ÀǽÄÀÌ È¸±ÍÇÏ´Â °ÍÀÌ°í, ±×¶§ ȸ±Í´Â ¾î¶² ´Ù¸¥ ´ëü¹°À» °¡ÇÇ·Î ÀÔ°í µîÀåÇÑ´Ù´Â °ÍÀÌ´Ù. ±×·¯´Ï±î ¹ß°ßµÈ ¿ÀºêÁ¦´Â ¾ðÁ¦³ª ¹«¾ùÀΰ¡ÀÇ ´ëü¹°ÀÌ°í ´ë¸®¹°ÀÎ °ÍÀÌ´Ù.
À¯°æÈñÀÇ 2010³â ±Û¿¡¼´Â ÃÖÇöÈñÀÇ Á¤¹°ÀÌ ¹Ù´ÏŸ½º¸¦ ³ªÅ¸³½´Ù Çß´Ù. ÇÏÁö¸¸ ³ª´Â À̹ø Àü½Ã ÀÛÇ°¿¡ µîÀåÇÑ Á¤¹°Àº Àλý¹«»óº¸´Ù´Â »î¿¡ ´ëÇÑ Àû±ØÀû Ç¥ÇöÀ̶ó »ý°¢ÇÑ´Ù. ÀÚ½ÅÀÇ ÀÌ»ó°ú Çö½ÇÀÌ Â÷ÀÌ°¡ ÀÖÀ»Áö ¸ð¸£Áö¸¸ ÀÇÁö¸¦ °¡Áö°í °á±¹ ±× ÀÌ»óÀ» ³ªÀÇ Çö½Ç·Î ¸¸µé¾î °¡°í ÀÖ´Â Àû±ØÀûÀÎ ÀÇÁö ¸»ÀÌ´Ù.
¾î´Àµ¡ µå·¯³ ³»¸é
ÃÖÇöÈñ´Â Çö´ë ÀÛ°¡ Áß µ¥À̺ñµå ȣũ´Ï(David Hockney)¿¡°Ô¼ »öÁ¶¿Í ºÐÀ§±â¿¡ ¸¹Àº ¿µÇâÀ» ¹Þ¾Ò´Ù°í Çß´Ù. ÀÏ»óÀû ¹°Ã¼¸¦ ¸ð¾Æ ÇÑ µ¢¾î¸®·Î ³ªÅ¸³»´Â °ÍÀº ¶ó¿ì¼¾¹ö±×(Robert Rauschenberg), ÃÊÇö½ÇÁÖÀÇÀû ºÐÀ§±â¿Í È¸é ±¸¼º¿¡ ÀÖ¾î ¸¶±×¸®Æ®(Rene Magritte), µ¥ ±â¸®ÄÚ(Gergio deChirico)ÀÇ ¿µÇâÀ» °£°úÇÒ ¼ö ¾ø´Ù. ±×·¯³ª ³ª´Â »öÁ¶¿Í ±×¸²ÀÚ Ç¥Çö¿¡¼ µ¥À̺ñµå ȣũ´Ï¿Í À¯»ç¼ºÀ» ã°í ½Í´Ù.
±×°¡ Á¦ÀÛÇÑ¡´À¯¸® ŹÀÚ À§ Á¤¹°È(Still Life on a Glass Table)>¸¦ º¸¸é ÃÖÇöÈñÀÇ Á¤¹°°ú ´à¾Æ ÀÖ´Ù°í »ý°¢ÇÑ´Ù. ȣũ´ÏÀÇ Á¤¹°Àº ŹÀÚ À§¿¡ ¿À» Áö¾î ³Î·Á ÀÖ´Ù. ȣũ´Ï´Â ÀÌ ÀÛÇ°¿¡¼ ¼±ÅÃÇÑ ¿ÀºêÁ¦°¡ ÀÚ½ÅÀÇ °ÍÀÌ ¾Æ´Ï¾úÁö¸¸, À¯¸® Å×À̺í À§¿¡ ºñÄ£ ¿ÀºêÁ¦ÀÇ ±×¸²ÀÚ·Î ÀÚ½ÅÀÇ °¨Á¤ »óŸ¦ Ç¥ÇöÇÏ°í ÀÖ´Ù°í ¸»Çß´Ù. ÇÏÁö¸¸ ±×ÀÇ ÁøÁ¤ÇÑ ´À³¦(real feeling)Àº À¯¸®ÆÇ ¹Ø¿¡ ÀÏ··ÀÌ´Â ±×¸²ÀÚ¶ó°í À̾߱â ÇÑ´Ù. ÀÌ ±×¸²ÀÚ´Â À¯¸® Å×À̺í À§ °í¿äÇÏ°í Â÷ºÐÇÑ ¹°Ã¼µé°ú ´ëÁ¶¸¦ ÀÌ·é´Ù.
ÃÖÇöÈñ¿¡°Ôµµ ±×¸²ÀÚ´Â ¸Å¿ì Áß¿äÇÏ´Ù. ȣũ´Ï°¡ °¨Á¤À» ±×¸²ÀÚ¿¡ ½Ç¾úµíÀÌ ÃÖÇöÈñÀÇ Á¤½ÅÀû º¯Èµµ ±×¸²ÀÚ¸¦ ÅëÇØ ÀÐÀ» ¼ö ÀÖ´Ù. ±×¸²ÀÚ´Â 2010³âÀ» ÀüÈķΡ´½×±â-ÀÏ»ó>¿¡¼ º¸¸é ¸ð¾çÀÌ º¯ÈÇÑ´Ù. ÀÌ ÀÛÇ°¿¡¼ ±×¸²ÀÚ´Â ±âÁ¸ ±×¸²¿¡¼ Å׵θ®¸¦ ¶Ñ·ÇÀÌ ÇÏÁö ¾Ê°í Èê·Á º¸³Â´ø °Í°ú ´ëÁ¶ÀûÀÌ´Ù. ¹Ù´Ú ¸é°ú Á¤È®ÇÑ °æ°è¸¦ ÀÌ·ç¸ç ÁÖÁ¦ Çü»ó¿¡ ´à¾Æ°¡°í ³ª¹«µéÀ» ¾Ï½ÃÇß´ø ±×¸²ÀÚ°¡ ±âÇÏÇÐÀû ÇüÅ·Πº¯¸ðÇØ °¡´Â °ÍÀ» °üÂûÇÒ ¼ö ÀÖ´Ù.
³ª´Â ÀÌ º¯È°¡ ¸·¿¬Çß´ø ȯ»óÀû °ø»óÀÌ ½ÇÀçÈµÈ °ÍÀ̶ó »ý°¢ÇÑ´Ù. Çö½Ç°ú ÀÌ»ó¿¡ ´ëÇÑ ±«¸®°¨ÀÌ ÁÙ¾îµé°í ÀÛ°¡ ½º½º·Î ¾ÈÁ¤°¨°ú ÀڽۨÀ» ȸº¹Çß´Ù. ÀÛ°¡µµ ±×¸²ÀÚ°¡ ±âÇÏÇÐÀû ¸ð¾çÀÌµÇ¸é¼ ¿ÀÈ÷·Á ÀÛ¾÷ÇÏ´Â µ¿¾È ÀÚÀ¯·Î¿òÀ» ´À²¼´Ù ÇÑ´Ù. ÀÌ Á¡À» µÞ¹ÞħÇØ ÁÖµí À̹ø Àü½Ã¿¡ ³ªÅ¸³¡´Collection of the Mind¡µ(2012)¿¡¼´Â ¹°Ã¼µé°ú ±×¸²ÀÚ »çÀÌ º¯È¸¦ ´À³¥ ¼ö ÀÖ´Ù. ¹°Ã¼µéÀº Áß·ÂÀÌ ¾ø´Â µí, ȤÀº Â÷¿øÀÌ ´Ù¸¥ µí ½×¿© ÀÖ´Ù. ±âÁ¸ ÀÛ¾÷µé°ú ´Þ¸® ±×¸²ÀÚ´Â ÀÛ¾ÆÁö°í »ç¹°ÀÌ ½×¿© ÀÖ´Â Çüŵµ ´Ù¸£°í º®¿¡ ¸¶Ä¡ ÆÄ°í µé¾î°¥ µí ºÙ¾î ÀÖ´Ù. ±×·¯³ª ´õ ÀÌ»ó ºÒ¿ÏÀüÇÑ ±×¸²ÀÚµéÀÌ ¾Æ´Ï´Ù. ÀÌÁ¦ ÀÛ°¡´Â ȸ鿡 ÀÚ½ÅÀ» ¹ÐÂø½ÃÅ°°í ´õ¿í ´õ ±»¼¼°Ô ³ª¾Æ°£´Ù. ÀÌ ±×¸²ÀÇ °á·ÐÀº ÇöÀç Å»ÃâÀÌ´Ù. ºñ±³Àû ÀÏÂï °áÈ¥ÇÑ ÀÛ°¡¿¡°Ô ¿©¼ºÀ¸·Î »îÀÌ ½±Áö¸¸Àº ¾Ê¾ÒÀ» ÀÏÀÌ´Ù. Áö±Ý »óȲ¿¡ Èûµé¾î ÇÏ°í ÀÚÀ¯·ÎÀÌ ÀÛ¾÷ÇÏ°íÇ ÀÛ°¡ÀÇ ¸ð½ÀÀ» ±×·Á³»°í ÀÖÁö¸¸ °ç¿¡ »ç¶÷µéÀÌ ±×ÀÇ ¿ÜħÀ» µè´Â °ÍÀÌ ½±Áö ¾Ê´Ù. ¿Ö³ÄÇÏ¸é ½º½º·Î ºÒÆòÀ̳ª ºñ¸íÀ» Áö¸£´Â °Í¿¡ Àͼ÷Áö ¾Ê±â ¶§¹®ÀÌ´Ù. Èûµé ¶§¸é ¸¶À½ ¼Ó¿¡¼ ¿ÜÄ¡´ø
ÃÖÇöÈñ´Â ÀÚ±âÁß½ÉÀû¾ð¾î(ego-centric speech)¶ó´Â ¿ë¾î¿¡ ´ëÇØ ¾ð±ÞÇß´Ù.
¡±ÀÌ°ÍÀ» ¸»ÇÏ´Â ÀÌÀ¯´Â ³ª ÀڽŰúÀÇ ´ëȸ¦ ¸»ÇÑ´Ù. ³» °¨Á¤ÀÌ µé¾î ÀÖ´Â ¹°°ÇµéÀ» ±×·Á °¡¸ç¡¦¡¦
±×¸®´Â ÇàÀ§¿¡¼ ¿À´Â ÀÚ±â¿ÍÀÇ ´ëÈÀÏ °Í °°´Ù.¡±
ÇǾÆÁ¦(Jean Piaget)´Â À¯¾Æ°¡ ÀÚ±âÁ᫐ ¾ð¾î¿¡¼ ¼ºÀåÇÏ¿© »çȸÀÎÁöÀû ¾ð¾î·Î º¯ÈÇÑ´Ù°í ¸»ÇÑ´Ù. Á¤È®ÇÑ ¸Æ¶ôÀÌ ¸Â´ÂÁö ¸ð¸£°ÚÁö¸¸ ÃÖÇöÈñ´Â ÀÚ±âÁß½ÉÀû ¾ð¾î¿¡¼ ¹þ¾î³ª »çȸ¿Í ¼ÒÅëÀ» Àû±ØÀûÀ¸·Î ½ÃÀÛÇÑ ¼ÀÀÌ´Ù. À̹ø Àü½Ã¸¦ °è±â·Î ±×°¡ ´õ¿í ³ª¾Æ°¡°íÀÚ ÇÑ´Ù. Çö½Ç°ú ÀÌ»óÀ» ÀÏÄ¡½ÃÄÑ°¡¸ç ÇÑÃþ ½Å³ª´Â Çຸ¸¦ ÁغñÇÑ´Ù. Àç¹ÌÀÖ°í ÁÁÀº ÀÛÇ°À» ÇÏ´Â °ÍÀº ¾î·Æ´Ù. ÇÏÁö¸¸ ÀÚ±â ÀÚ½ÅÀ» ¿À·ÔÀÌ µå·¯³»´Â ¼ÖÁ÷ÇÑ ÀÛ¾÷À» ÇÏ´Â °ÍÀº ´õ ¾î·Æ´Ù. ±×°¡ ±âÁ¸¿¡ ¼Ó³»¸¦ µå·¯³»´Â°Í¿¡ ÁÖÃãÇß´ø ½Ã±â¶ó¸é ÀÌÁ¦´Â ´õ ¼º¼÷ÇÑ ¸ð½À°ú ÀڽۨÀ¸·Î À̾߱⸦ ½ÃÀÛÇÑ´Ù. ¿ë±âµµ »ý°å´Ù. ¼Ò¸®µµ Áö¸£°í Å«¼Ò¸®·Î À̾߱⵵ ÇÏ°í ´©±º°¡¿Í °ú°¨ÇÏ°Ô ¾î±úµ¿¹«ÇÏ¸ç °É¾î°¥ ¼öµµÀÖ´Ù. ±×°¡ ½×¾Æ ¿Ã¸®´Â ½Ã°£Ã³·³ ĵ¹ö½º¿¡ ¹°°¨ÀÌ ½×¿©°¡¸ç µå·¯³¯ ±×¸¦ ¹Ý±ä´Ù.